티스토리 뷰

겨울철 외부 주차 시 매립형 외부 도어 차량 소유자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매립형 외부 도어 특성상 추운 겨울에 얼어서 문이 안 열리는 돌발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테슬라는 매립형 외부 도어가 얼어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 뜨거운 물을 붓거나 핫팩으로 녹여서 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테슬라 소프트웨어(2022. 36.2)로 업데이트되어 운전석 도어 열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매립형 외부 도어

전기차를 비롯하여 요즘 신차들은 디자인 요소와 공기역학을 고려하여 매립형 도어를 선택. 기존에는 자동차 외부 도어의 손잡이가 돌출되어 겨울철에 문이 안 열리는 문제는 없었으나, 매립형 외부 도어의 차량은 겨울철 도어가 얼어서 문이 안 열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차주는 미리 대응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테슬라 매립형 외부도어

테슬라는 자동차 키 대신에 카드 2장을 지급합니다.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경우 일반적인 자동차 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립형 외부 도어가 안 열릴 경우 외부도어 커버를 제거하거나, 외부도어 안 쪽에 key 넣는 구멍이 있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이러한 물리적인 key를 이용하여 문을 열 수 없기 때문에 겨울철 외부도어가 얼어서 문이 알 열리면 핫팩으로 녹여서 문이 열릴 때 까지 나름의 노력을 해야만 했습니다.

테슬라 운전석 도어 열림 기능 추가

OTA(Over The 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2022.36.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겨울철 외부도어가 얼어서 문을 열지 못하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OTA는 실시간 무선 업데이트 기술을 의미합니다. 테슬라는 2012년에 OTA 기능을 차량에 가장 먼저 탑재를 시도한 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문제가 생기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차량 공식 서비스센터 방문하여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테슬라는 OTA 기능을 모든 차량에 도입하여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 업데이트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운전석 도어 열림 기능이 안 보일 경우

  1. 테슬라 소프트웨어 2022.36.2 업데이트
  2. 휴대폰 테슬라 어플 업데이트
  3. 새로운 퀵 컨트롤을 추가
  4. 사용자 편의에 따라 도어 해제 기능을 상단에 위치

 

테슬라 어플
이 화면에서 저는 충전(번개) 버튼을 3초 이상 꾸욱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도어 해제 기능이 보입니다.
겨울철에 도어 해제 기능이 많이 사용할 것 같으면 상단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